싱가포르의 럭셔리 코로나19(COVID-19)자가격리
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이야기/코로나19

싱가포르의 럭셔리 코로나19(COVID-19)자가격리

by 친절한 Dee K 2020. 4. 1.

 


코로나19(COVID-19)의 전세계에 Pandemic(대유행)은 우리생활을 많이 바꿔놓고 있습니다. 연일 확진자가 우상향하는 뉴스가 나오고 사망자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싱가폴도 예외는 아닙니다. 싱가폴 MOH는 3월31일현재 47명의 추가확진자가 발생하여 전체 확진자는 926명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인구가 5백만인 싱가폴에서는 이렇게 계속 환자가 늘어가고 또한 미접촉확진자도 발생하여 정부가 촉각을 세우고 있습니다.

지난포스팅에서 설명했듯이 싱가폴은 해외입국자는 14일간 자가격리를 해야합니다. 자가격리를 어길시는 전염병 예방법위반으로 벌금 $10,000불이하 혹은 징격6월, 또는 둘다 선고할 수 있다고 발표한 상태입니다. 또한 공공장소에서 1m 거리두기 위반시에도 같은 법을 적용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싱가폴 부자들의 이런 무시무시한 법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본주의 사회는 돈으로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사실은 이번 코로나19(COVID-19)사태에서도 여지없이 적용됩니다. 14일간의 지루하고 힘든 자가격리를 확~ 다른모습으로 바꾼 것입니다. 아래의 두케이스는 블룸버그의 뉴스를 인용하였습니다.

 

Chelsie Lee 는 영국유학생입니다. 이번주에 싱가폴에 도착했습니다. 영국상황이 좋지 않고 정부에서 해외국민들의 귀국을 권유했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공항에서 SHN(Stay Home Notice)를 받고 14일동안 집에서 외롭게 자가격리하는 대신 서둘러 센토사 리조트의 5성급 호텔로 들어갔습니다.

 


2주동안 씨뷰(Sea View)를 보며 아침을 맞고 룸서비스로 끼니(?)를 떼우는, 정부정책을 지키는 예의를 위해서 하루에 몇백불을 기꺼이 쓰는 싱가폴스타일을 선택하였습니다.

 

Sentosa Island

싱가폴 정부는 미국과 영국에서 귀국한 자국민이 집에서 힘든 자가격리 대신 호텔에서 머물면서 바이러스를 가족에게 퍼트릴 위험을 예방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Lee는 금요일아침에 일어나 샹그릴라 센토사 리조트와 스파에서 룸서비스로 배달된 아침식사 스크램블 에그,소시지, 해쉬브라운 크로와상과 토스트먹으며 씨뷰를 즐기고 있었습니다. 대학에서 법을 전공하는 21세 대학생인 Lee는 " 킹사이즈베드를 혼자쓰고 제방이 8층인데 씨뷰가 끝내줍니다. 방에서 해변도 보이고 수영장과 케이블카도 보여요"

Lee가 투숙한 몇층아래에 YC Chin이 머물고 있습니다. Chin은 공항에서 받은 14일 SHN을 유쾌한 서프라이즈라고 했습니다. 25세의 영국대학 석사과정인 Chin은 "저는 운이 좋았다고 느껴요"라고 말하며 14일 격리를 위해 기꺼이 호텔에 투숙하였습니다.

 

사실 싱가폴 정부는 3월 25일에 확진자수가 73명으로 솟아오르고 해외의 주민이 하루에 1200명씩 귀국하고 해외유입확진자가 늘어나는데 대한 지역 사회 확산을 막기 위해 3 월 24 일 호텔 운영자와 협력하여 이러한 귀환자들에게 “전용 시설”을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집에서 격리를하는 사람들도 그 방에 신청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들은 식사와 세탁 서비스를 제공받습니다.

숙박 시설 웹 사이트 99.co에 따르면 싱가포르는 7,500 개가 넘는 호텔 객실과 서비스 아파트를 귀국용으로 예약했습니다. 참여한 호텔 중 일부는 Hilton Worldwide Holdings Inc., InterContinental Hotels Group 및 Accor SA와 같은 국제 럭셔리 체인에 속한 호텔을 포함한다고 밝혔습니다.

 

 

공격받은 경제

이 조치는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으로 인해 싱가포르의  호텔사업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정부 2008 년 금융 위기보다 악화 된 경제 침체에 대비하여 이번 주 초 국내 총생산의 11 %에 해당하는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두 번째 경기 부양책을 발표했습니다. 호텔, 상점 및 기타 상업용 부동산에 대한 2020 년에 재산세 납부면제가 지원됩니다.

싱가폴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중국과 다른 주요 방문객이 시장을 강타했을 때 관광객이 25 %에서 30 % 감소 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러나 도시 국가가 국경 통제를 강화하고 다른 국가의 국경폐쇄와 함께 전망이 어두워졌습니다. 작년에 기록 된 19.1백만명의 관광객과는 완전히 대조적입니다. 예비 수입을 바탕으로 2019 년 관광 수입은 전년 대비 269 억 달러에서 278 억 달러 (US $ 190 억)로 증가했습니다.

 

선택의 여지는 없다

Lee는 목요일 저녁 싱가포르에 상륙하자 승객들은 검역 규칙을 준수 할 것이라는 내용의 양식을 작성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호텔 리스트는 있었지만 선택할 수 없었지만 멋진 호텔에 배정될 기대는 하고 있었습니다.

체크인하는데 5분이 걸렸습니다.여행자들은 짐을 싣기 위해 차터에서 짐을 가져 가서 사회적 거리 지침에 따라 1 미터 간격을두고 방 열쇠 카드를 받았습니다. 그들은 방에 보여지기 전에 환영 간식-비스킷 패킷을 받았습니다.

"음식을 제공 할 때 호텔 직원이 음식을 외부에 놓고 도어 벨을 울립니다." “문을 열었을 때 그들은 거기에 없을것입니다. 그들이 당신과 접촉해서는 안될 것 같아요.”

가족구성원은 컨시어지에서 격리자가 필요로하는 물건을 맡길 수 있습니다. Lee에게 부모님은 요가 매트와 간식을 가져 왔습니다.

 

지속적인 모니터링

격리 된 사람들은 14 일 동안 방을 떠날 수 없으며 체육관이나 수영장과 같은 호텔 시설을 이용할 수 없다고 Chin은 말했습니다.

검역소에 있거나 싱가포르에서 SHN을 받은 개인은 하루에 세 번 화상 통화를 통해 모니터링되며 공무원은 거주지에서 현장 점검을 실시합니다. 규정을 준수하지 않으면 전염병 예방법에 따라 벌금과 징역형이 선고됩니다.

Chin은 출입국 관리국 (Immigration and Checkpoints Authority)이 하루에 여러 번 문자 메시지를 보내 "링크를 클릭하고 현재 위치를 보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Lee는 집에있는 것을 선호했지만 바이러스를 가지고 가족에게 전염시키는 것을 염려했습니다. 그녀는 싱가포르 정부가 해외에서 돌아 오는 학생들을 대하는 방식에 감동을 받았으며, 홍콩과 중국의 친구들이 비행기를 타는 데 어려움을 겪었거나 비행 시간을 변경하기 위해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친구들은 그들의 정부가 자신들을 집으로 데려가려고 그렇게 노력하지는 않는것 같은데 싱가폴정부는 나를 호텔에 데려다 놓았다"고 덧붙였습니다. Lee는 이제 월말까지 마감인 2개의 레포트를 끝내는 것이 제일 큰 고민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달라진 생활이 평화로운 일상으로 돌아가기는 먼 얘기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역사적으로 살펴봤을때 위기는 항상 이겨냈고 이번에도 잘 이겨낼것이라고 믿습니다. 이상으로 코로나19를 대처하는 싱가폴의 모습이었습니다.

 

재미있게 보셨다면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로그인 안하셔도 됩니다)

여러분의 공감은 제게 글쓰는 힘이됩니다.

 

관련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8


TOP

diane_cel@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