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의 부동산(Real Estate)이야기5: 단독주택(Landed House)
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이야기/부동산

싱가포르의 부동산(Real Estate)이야기5: 단독주택(Landed House)

by 친절한 Dee K 2020. 3. 19.

싱가폴의 코로나19현황을 포스팅한지 하루만에 확진자가 47명이나 늘었는데 확진자 대부분이 해외에서 돌아온 시민들이라고 합니다. 이제 싱가폴은 확진자가 300명이 넘었습니다. 하루빨리 이 시기가 지나고 코로나 사태 이전처럼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소소한 이야기] - 싱가포르의 부동산( Real estate)이야기 1

[소소한 이야기] - 싱가포르의 부동산(Real Estate)이야기 2 :서민주택 HDB

[소소한 이야기] - 싱가포르의 부동산(Real Estate)이야기 3 : Condominium & Private APT

[소소한 이야기] - 싱가포르의 부동산(Real Estate)이야기4: 월세



오늘은 싱가폴의 부동산중 이른바 부자들만 누릴 수 있다는 단독주택(Landed House)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체로 부잣집들은 몰려있어서 부촌을 형성합니다. 몇몇군데 부촌이 있지만 그나마 고급주택이 많이 몰려있고 지리적으로 싱가폴의 중심부에 자리잡고 있어서 어디를 가던 접근성이 좋아 인기가 높은 부촌인 Bukit Timah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Bukit Timah위치


Bukit Timah는 말레이어로 Bukit은 언덕 Timah는 깡통같은 원형을 뜻합니다. Bukit Timah는 부촌이전에 국립공원(National Park)과 자연 호수(Nature Reserve)가 있어 싱가폴과 아시아의 자연유산으로 지정될 만큼 자연이 잘 보호된 지역입니다. 아직 밀림을 느낄 수 있을 만큼 자연그대로 보존되어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Bukit Timah 상가


사실 집값만 따지면 정문에서 현관까지 차로 5분정도 걸리는 대저택이 띄엄띄엄 있는 Orchard가 더 비싸지만 주거지역으로 보기는 어려우나 Bukit Timah는 주거지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집값을 결정짓는 요인은 교통,학군, 편의시설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위 20% 정도의 수준이라면 교통은 대중교통 보다 도로를 더 신경쓰는 것 같습니다.

 

Bukit Timah의 한적한 길

그럼 집값을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Terrace : 방6 욕실5 : $2,400,000 
Cluster Housing 방5 욕실4 : $3,380,000
Semi-detached 방6, 욕실5 : $5,300,000 
Detached 방5 욕실4 : $8,990,000 

Bangalow 방8 욕실 6 : $18,000,000
Bangalow 방9 욕실 9 : $40,000,000

<가격은 SGD이며 2020년 3월 19일 현재 부동산 시장에 나온 매물을 중심으로 소개해 드립니다. >

부동산에 나와있는 Bangalow현관입구(출처: Property Guru)

Terrace House는 영국식 표현으로 한국에서는 Town House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Cluster House는 Terrace House에 콘도미니엄의 편의시설을 더한데 있습니다. 편의성은 있으나 독립성은 떨어집니다. 그런의미에서 Semi detached보다 Detached 의 가격이 더 높습니다. 그럼 이렇게 고가의 집들은 어느정도의  월세를 받는지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Terrace : 방5 욕3 : $5,300 
Cluster Housing 방5 욕실5 : $13,500
Semi-detached 방4, 욕실4 : $12,000
Detached 방5 욕5 : $8,500
Bangalow 방3 욕실 3 : $22,000 
Bangalow 방4 욕실 4 : $16,800 

 

월세 역시 현재 나와있는 매물을 중심으로 소개하므로 주택의 상태나 위치에 따라 가격이 다르다는 점을 이해해주세요. 이렇게 많은 돈을 내고 누가 월세를 살까? 라는 의문이 드는 가격입니다. 싱가폴은 아시다시피 해외에서 오는 주재원이 많이 살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꼭 필요한 인재로 모시고 올경우 회사에서 그 경비를 다 부담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미국회사의 지사장이 미국에서 relocation(발령)할 경우 자신이 살고 싶은 집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Bukit Timah

물론 사장급이니 시장가격에 맞게 수준이 결정됩니다. 대체로 2~3만불 정도의 월세는 회사에서 부담합니다. 집을 사서살게 하는 것보다 돈이 적게 들고 비용으로 처리할 수 있는 장점 때문입니다. 이런시장이 있으므로 부자들은 많은 돈을 투자하여 많은 월세수익을 내는 것입니다. 물론 빈집으로 있게 되면 그 부담도 고스란히 집주인이 져야겠죠?

 

Bukit Timah에는 싱가폴 한국학교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전에 Raffles College였던 NUS Campus도 있습니다.

NUS Campus

이상 싱가폴의 부촌인 Bukit Timah의 부동산 가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재미있게 보셨다면 공감버튼 꾹~ 눌러주세요.(로그인 안하셔도 됩니다)

 

여러분의 공감은 저에게 글쓰는 힘이 됩니다.

 

 

싱가포르의 부동산( Real estate)이야기 1

싱가폴은 자유경제국가입니다. 민주주의국가라고 말하기엔 국가가 관여하는게 참 많습니다. 그 첫번째 예로 땅과 집을 자신이 영원히 소유할 수 있는 Free Hold(영원한 소유)와 99 years leased hold(99년후에 정..

mydkworld.com

 

 

싱가포르의 부동산(Real Estate)이야기 2 :서민주택 HDB

어느나라를 가던지 사람들의 기본 관심은 의,식,주 세가지가 가장 큰 것 같습니다. 물론 패션의 도시, 교육의 도시는 살짝 예외가 되겠지만 말입니다. 지난 포스팅에 자동차 얘기에 이어 이번에는 집이야기를 해보..

mydkworld.com

 

 

싱가포르의 부동산(Real Estate)이야기 3 : Condominium & Private APT

한나라의 경제를 이야기할때 부동산시장을 빼놓고 말하기는 힘들것입니다. 이미 두차례에 걸쳐 싱가폴의 주거형태와 서민주택의 대명사 HDB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싱가폴사람들이 가장 살고 싶어..

mydkworld.com

 

 

싱가포르의 부동산(Real Estate)이야기4: 월세

지난 포스팅에서 싱가폴의 부동산 매매가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 외국으로 이주한다면 거주할 집을 사기보다 빌리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싱가폴은 매매 아니면 월세밖에 없으므로 오늘은 월세에 대..

mydkworld.com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0


TOP

diane_cel@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