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먹어야할 싱가포르 음식5, Chicken Rice
본문 바로가기
음식 이야기

꼭 먹어야할 싱가포르 음식5, Chicken Rice

by 친절한 Dee K 2020. 2. 9.

오늘 중국의 사망자가 SARS의 수준을 넘어서서 811명을 기록했다고 외신이 앞다투어 보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한뿐 아니라 주변 지역으로 퍼지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우울한 뉴스가 속보로 계속 뜨고 있네요. 당분간은 외부접촉을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자제하고 보건당국의 지침에 따르고 뉴스를 자주 보면서 이시기를 잘 이겨나갔으면 좋겠습니다.

2020/01/30 - [음식 이야기] - 꼭 먹어야할 싱가포르 음식 1,진한 국물 락사(Laksa)

2020/01/31 - [음식 이야기] - 꼭 먹어야할 싱가포르 음식2, Fishball Noodle(어묵 국수)

2020/02/01 - [음식 이야기] - 꼭 먹어야할 싱가포르 음식3, 누들(noodle)이야기

 

이번에 소개할 음식은 지난번 소개드린 Fishball Noodle과 버금가는 싱가폴의 소울푸드라고 할 수 있는 Chicken Rice입니다. 흔히 한나라의 국민음식, 소울푸드라고 하면 몇가지 특징이 있기 마련입니다. 첫째, 어디서나 손쉽게 만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수요가 많으면 공급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둘째, 전통적인 음식에서 유래되어 역사가 깊다는 점입니다. 셋째는 주식으로 시도때도 없이 먹을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가격도 아주 저렴합니다.

Hainanese Chicken Rice

Chcken Rice는 원래 Hainanese Chicken Rice가 원조이며 중국의 하이난(Hainan) 지방에서 초기에 건너온 중국계의 음식인데 이는 중국의 진시황시대의 하이난 지방에서 중요한 음식중 하나인 웬창치킨(Wenchang Chicken)을 베이스로 한 닭요리의 일종입니다.  하이난의 웬창은 전통비법으로 키운 닭을사용하여 요리를 하는데 처음에는 난양지방(후의 동남아시아)의 화교들이 이 요리를 해먹기 시작한데서 시작되었습니다.

 

 

거의 모든 아시아 국가들의 화교들은 이런 종류의 치킨 라이스를 가지고 있는데 적어도 싱가폴과 말레이시아에서는 들여온지150년 정도는 된 음식이라고 합니다. 베트남에서는 Hainam Chicken으로 태국에서는 Fatty Rice Chicken으로 불려지고 있습니다. 

 

chicken rice 가게의 전시 판매전과 후

전통적이 Hainanese Chicken Rice는 닭을 비법육수에 저온에서 오랫동안 끓인후 건져내어 기름이 떨어지게 걸어두었다가 주문을 받으면 썰어서 밥과 함께 서빙합니다. 보통주문하면 5~6조각의 치킨이 서빙되고 닭 반마리 혹은 다리나 날개를 특정하여 주문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닭요리는 머리부터 발까지를 닭 한마리로 카운트합니다. 그래서 시작할때 닭을 유리매장안에 걸어두고 팔리면 그 머리만 사진처럼 남습니다. 중국특유의 상술인데 이정도로 잘 팔리는 집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Hainanese Chicken Rice

싱가폴에서는 'Chicken Rice에서는 중요한것이 Chicken이 아니라 Rice다' 라고 합니다. 사진으로 봐도 뭔가 밥이 잘 뭉쳐져 있는게 보이시죠? 보통 밥은 밥그릇에 담아서 저렇게 엎어주면 모양이 살아납니다. Chicken Rice의 밥은 닭의 기름을 넣고 짓습니다. 그래서 상당히 버터 볶음밥 처럼 oily하답니다. 빨간색 양념장은 갈은 생강과 홍고추, 마늘을 섞은 것으로 밥이나 닭위에 얹어 먹으면 느끼함을 잡아줍니다. 그리고 치킨을 삶은 국물도 함께 세트로 나옵니다. 닭고기 위에 토핑은 고수로 장식했는데 특제소스와 함께 올려집니다.

 

 

 

싱가폴은 더운여름의 나라입니다. 그래서 모기퇴치에 좋은 고수(Coriander)를 항상 먹습니다. 모기가 그 냄새를 싫어하여 잘 물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가끔 향을 싫어하여 안먹는 사람들이 많은데 한번 먹어보면 또 음식과 잘 어울리기도 하니 안드셔 본 분들은 꼭 한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Roasted Chicken

요즘은 전통 흰색의 Chicken 요리만 있는 것은 아니고 브라운색이 나게 훈제하거나 로스팅해서 팔기도 합니다. 로스티드 치킨을 더 선호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그래서 전통방식의 상점에는 항상 Hainanese Chicken Rice라고 Hainanese를 꼭 간판에 써 넣습니다. 그리고 차별화를 위해 중국식 볶음 채소를 같이 판매하기도 합니다. 기존의 Chicken Rice가 밥과 함께 오이 두조각에 고수토핑이라면 Hainanese Chicekn Rice는 다양한 채소 KangKong(깡콩,동남아의 미나리과 식물), Sweet potato leaves(고구마줄기, 잎까지 다 먹는게 특징), baby-cabbage, Lady's finger등 다양한 채소와 다른 고기류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살짝 고급버젼의 길거리 음식점이라고 생각 하시면 되겠습니다. 

 

 

side dishes ( 출처 Crazy Foodgia)

만약 레스토랑은 아닌데 Five Star라고 적혀있으면 사진과 같은 음식들을 Chicken Rice와 함께 맛볼 수 있는 집이라는 뜻입니다. 지역과 에어컨의 유무에 따라 다르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한끼로 싱가폴의 정서와 150년의 화교역사를 느낄 수 있는 음식이니 싱가폴에 가시면 꼭 한번 드실 것을 추천합니다.

 

제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 꾹~ 눌러주세요. 공감은 제가 글쓰는데 힘이 됩니다 ^^

 

 

꼭 먹어야할 싱가포르 음식3, 누들(noodle)이야기

여러분도 잘 알다시피 싱가폴은 여러가지 인종과 다양한 문화가 어우러진 나라입니다. 음식도 다양한데 그중 면, 누들(Noodle)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중국에서 건너온 음식인 만큼 중국의 다양한 지방에..

mydkworld.com

 

 

꼭 먹어야할 싱가포르 음식4, 카야토스트(Kaya Toast) 브랙퍼스트(Breakfast)

2020/01/30 - [음식 이야기] - 꼭 먹어야할 싱가포르 음식 1,진한 국물 락사(Laksa) 2020/01/31 - [음식 이야기] - 꼭 먹어야할 싱가포르 음식2, Fishball Noodle(어묵 국수) 2020/02/01 - [음식 이야기] - 꼭 먹..

mydkworld.com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댓글0


TOP

diane_cel@daum.net